본 연구는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통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스마트폰 중독이 얼마나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경기도 화성시 2곳의 초등학교 5, 6학년 315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먼저 Cronbach-α 검사를 실시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T- 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주요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맞벌이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한편 경제적 수준에서는 학교생활 적응과 정신건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스마트폰 중독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과 스마트폰 이용시간에서는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 정신건강,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에는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며, 학교생활 적응과 정신건강에서는 정적상관을 나타내며, 모두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정신건강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사이에서 완전매개 하였다. 즉, 스마트폰 중독은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깊은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부적 상관을 밝히고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신건강의 완전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교생활 적응에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프로그램 적용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예방대책 수립 및 문제점 논의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