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라인의 자재취급시스템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Dae S. Chang

본 학위 논문에서는 전자제품 조립라인의 레이아웃과 자재취급시스템을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한 세부사항과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기존의 상업용 시뮬레이터는 생산시스템 설계자의 설계를 지원하는 용도가 아닌 설계된 대안의 검증을 위해 사용되었다. 전통적으로 시뮬레이터는 대안을 생성하고 설계를 지원하기 보다는 이미 설계완료 된 대안의 운영측면의 오류를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다. 기존의 시뮬레이터를 설계를 시뮬레이터로 사용하기에는 설계에 필요한 교육시간과 숙련시간이 많고, 설계를 하기 위해서도 생산시스템에 관한 많은 정보가 필요해 비효율적이다. 제안한 시뮬레이터는 생산시스템 설계자에게 많은 대안을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를 지원하며, 시뮬레이션의 결과로 설계자가 주요하게 생각하는 KPI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한다. 제안한 시뮬레이터는 조립라인의 레이아웃 대안을 설계하기 위한 Layout Design Module과 자재취급시스템을 설계하고 피더들의 일정계획을 하기위한 Material Handling System Design Module을 가지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이 모듈의 사용방법과 기능을 설명하였고, 전자제품의 조립라인과 자재취급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모델링 한 방법에 대해 설명 하였다. 시뮬레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냉장고 생산라인을 예제로 레이아웃과 자재취급시스템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Production System; Simulator; Material Handling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