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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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성엽-
dc.contributor.author박은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2:12Z-
dc.date.available2018-11-08T08:12:1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684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62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 내 경력 입사자들이 입사 이후 무형식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게 되며 이것은 조직사회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장에서 어떠한 교육들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그들이 조직사회화과정에서 일어나는 무형식학습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경력 입사자들은 무형식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보고, 무형식학습이 조직사회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직장에서 신입사원들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무형식 학습에 대한 연구들이 있었으나, 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여, 본 연구가 경력 입사자들의 조직사회화에 디딤돌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인터뷰, 개방형설문지, 참여관찰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현재 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가 과거 다른 회사에서 수행했던 경험이 있는 경력 입사자이다. 이직을 통해 W 회사에 입사한지 1년 미만인 사람으로 경력입사라는 환경에서 무형식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게 되며, 조직사회화를 위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하였다 첫째, 경력 입사자들은 다양한 무형식학습을 통해 조직에 대해 배워나갔으며 조직에 사회화 되어갔다. 그들은 조직에 사회화되기 위해 출근 후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고, 스스로 조직의 분위기를 알아가고, 공부하면서 사회화되어 갔다. 경력 입사자의 무형식학습 사례로는 스스로 배우는 학습, 관계를 통한 학습,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주변의 눈치를 살피고, 업무 도중 실수 하면서 조직에 사회화하는 법을 배웠다. 상사에게 업무를 보고 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고, 동료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서도 학습이 일어났다. 사람들과의 인맥형성은 경력 입사자가 조직에 사회화되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회식, 식사, 동호회 등을 스스로 찾아가고 가입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경험을 통해서도 무형식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사람들에게서 듣는 소문은 과거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며,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서도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배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무형식학습이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조직 적응, 그들만의 문화 적응, W 회사의 조직원으로 성장으로 나타났다. 학습을 통해 그들은 회사와 부서의 분위기에 적응하게 되고 사회화 되어 간다. W 회사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에 대한 학습은 타부서와 교류를 하는 계기가 되고 조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무형식 학습에 대한 사례와 촉진 요인에 있어서는 직무와 부서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구부서와 그 밖의 부서 간에 분위기가 확연히 틀린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경력 입사자들은 부서 분위기에 따른 무형식학습 및 조직사회화 과정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경력 입사자들의 조직 적응을 위한 무형식학습은 주도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의 필요나 목적, 내용을 결정하는 것도 스스로 자각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고자 하는 것은 조직의 분위기 를 익히고 친분을 쌓고, 회사를 이해하는 과정이며, 조직 구성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완전한 조직원으로 발전해 가는 과정이었다. 셋째, 경력입사자의 조직사회화는 이전직장과의 괴리감을 없애고 현 조직의 문화를 수용하고 적응하는데 초석이 된다. W회사의 경력 입사자들은 무형식학습을 통해 조직사회화 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신념과 가치관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W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넷째, 경력 입사자의 무형식학습은 본인의 필요에 의해 결정되었다. 신입사원은 체계적인 입문 교육과 멘토의 도움으로 조직에 적응해 가지만, 경력 입사자들은 스스로 필요에 의해 적응해야 한다. 이에 본인의 역량과 성과 향상을 위해 조직사회화를 위해 무형식학습을 하고 있다. 이에 경력 입사자에게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무형식학습에 대한 관심과 체계적인 교육 구축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경력 입사자 및 조직사회화의 개념 7 가. 경력 입사자의 개념과 특징 7 나. 조직사회화의 개념 11 2. 무형식학습의 개념 및 특징 14 가. 무형식학습의 개념 14 나. 무형식학습의 특징 18 다. 무형식학습의 방법 21 3. 조직사회화와 경력 입사자의 조직적응 22 가. 조직사회화 학습 22 나. 경력 입사자의 조직적응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방법 27 2. 연구대상 29 가. W회사에 대한 정보 29 나. 연구 참여자 31 다. 연구 참여자의 특성 33 3. 자료수집 35 가. 인터뷰 36 나. 개방형 설문조사 38 다. 참여관찰 40 4. 자료분석 41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44 IV. 경력 입사자의 무형식학습 46 1. 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 과정 46 가. 경력 입사자의 조직분위기 학습 46 나. 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 과정 51 2. 경력 입사자의 무형식학습 사례 53 가. 스스로 배우는 무형식 학습 54 나. 관계를 통한 무형식 학습 62 다. 경험를 통한 무형식 학습 69 Ⅴ. 무형식학습이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76 1. 조직 적응 76 가. 회사 분위기 적응 77 나. 부서 분위기 적응 80 2. 그들의 문화 적응 83 가. 행복한 동행을 통한 적응 83 나. 다바꾸자를 통한 적응 85 3. 조직원으로서의 성장 87 Ⅵ. 논의 및 결론 89 1. 논의 89 2. 결론 94 참고문헌 98 부록 1(연구참여 동의서) 10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경력 입사자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informal learning for new experienced employee's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EUN H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51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848-
dc.subject.keyword경력-
dc.subject.keyword조직사회화-
dc.subject.keyword무형식학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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