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a의 문제해결과정을 반영한 오답노트 양식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정한샘-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2:03Z-
dc.date.available2018-11-08T08:12:03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14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59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오답노트의 작성은 학생들이 오답을 학습하는 명확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현재 수학교육의 현장에서 오답노트는 형식적으로 문제를 옮겨 적고 교사의 풀이나 해답지를 옮겨 적는 것에 불과하다. 형성평가에 따른 과제로 오답노트가 나가고, 학생들은 과제를 빨리 이행하기 위해 오답노트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답노트의 목적은 반성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그로써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답노트가 좀 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존 오답노트를 분석하여 오답노트에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Polya의 문제해결과정을 반영하여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오답노트를 개발, 그 오답노트를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오답 학습을 하게하고, 평소에도 문제 이해, 계획 작성, 계획 실행, 반성의 4단계를 잘 이행하여 올바른 문제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이러한 도움을 주기 위해 교사들이 지도해야 할 오답노트의 작성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용어의 정의 ‧‧‧‧‧‧‧‧‧‧‧‧‧ 3 4. 연구의 제한점 ‧‧‧‧‧‧‧‧‧‧‧‧‧ 4 5. 연구의 기대효과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오답노트의 필요성 ‧‧‧‧‧‧‧‧‧‧‧‧‧ 6 2. Polya의 문제해결과정 ‧‧‧‧‧‧‧‧‧‧‧‧‧ 6 3. 자기주도 학습 ‧‧‧‧‧‧‧‧‧‧‧‧‧ 9 4. 선행연구 고찰 ‧‧‧‧‧‧‧‧‧‧‧‧‧ 10 Ⅲ. 연구 방법 ‧‧‧‧‧‧‧‧‧‧‧‧‧ 14 1. 연구 대상 ‧‧‧‧‧‧‧‧‧‧‧‧‧ 14 2. 연구 절차 ‧‧‧‧‧‧‧‧‧‧‧‧‧ 16 Ⅳ. 연구 내용 ‧‧‧‧‧‧‧‧‧‧‧‧‧ 18 1. 기존 오답노트 분석 ‧‧‧‧‧‧‧‧‧‧‧‧‧ 18 2. 오답노트의 개발 ‧‧‧‧‧‧‧‧‧‧‧‧‧ 22 Ⅴ. 연구 결과 ‧‧‧‧‧‧‧‧‧‧‧‧‧ 41 Ⅵ. 결론 및 제언 ‧‧‧‧‧‧‧‧‧‧‧‧‧ 51 참고 문헌 ‧‧‧‧‧‧‧‧‧‧‧‧‧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Polya의 문제해결과정을 반영한 오답노트 양식 개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47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143-
dc.subject.keyword오답노트-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