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전문가과정 참여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엽-
dc.contributor.author최현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2:02Z-
dc.date.available2018-11-08T08:12:0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699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58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인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성장의 욕구를 지닌 성인학습자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학습과정 중 NLP전문가과정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에게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무엇이며, 과정 이후의 변화와 성인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장’은 어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및 HRD에서의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성인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학습 욕구와 삶의 의미와 목적의식을 높이려는 인간의 행복 추구를 바탕으로 이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으로 NLP이론을 기본으로 한 NLP전문가과정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과 제3세대 NLP ‘장’이론을 중심으로 한 영향력 또한 살펴보고자 질적연구방법인 사례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참여관찰과 면담, 성찰일기 등에서 나타난 키워드를 분석하고 의미분류하여 각각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은 학습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자기성찰, 새로운 ‘앎’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는 학습경험을 한다. 이러한 경험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였고 자신의 정체성(Identity)를 강화하여 성장을 위한 자발적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참여자들은 과정 이후에 개인적인 삶과 일에서의 삶, 타인과의 삶 속에서 자기인식 및 성찰, 자신감 향상,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향상시킨다. 이에 따라 자기인식을 통한 자기확신성 향상으로 일적인 면에서 주도적인 자세로 자신감이 증가되었고 타인 이해력이 높아져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셋째, 학습의 ‘장’ 에서는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한 강력한 신뢰감 구축과 집단지성이 발휘된다. 서로의 다양한 경험적 정보를 공유하면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만들고 이를 통해 개인 및 집단은 학습적인 경험을 높인다. 이러한 활동은 또 다른 학습의 ‘장’을 구축하고 협력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발휘하여 학습적인 시너지를 창출한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시사점은 첫째,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고 풍부한 경험적 지식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융합하고 조화롭게 활용한다. 둘째, 주도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학습을 선택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것은 성인학습의 원리와 부합한다. 셋째, 자기성찰을 통한 내면의 탐구가 가능하고, 주도적으로 학습적 경험을 만들어가며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실현할 수 있는 NLP의 학습적 특성은 성인에게 요구되는 사회에서의 경쟁력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부합하여 변화의 시대에서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으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NLP의 개념 및 제3세대 NLP ‘장’(Field)이론 가. NLP의 개념과 효과 나. NLP의 전제조건 다. 제1, 2세대 NLP 라. 제3세대 NLP ‘장’(Field)이론 2. 성인의 학습경험 의미 및 유형 가. 성인학습자의 특성 나. 성인의 학습경험 의미 다. 성인의 학습경험 유형 3. NLP와 학습경험의 관계 가. NLP와 학습경험 나. ‘장’(Field)이론과 학습경험 III. 연구방법 1. 사례연구방법 2. 연구 대상 3.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5. 연구의 윤리성 및 신뢰성 확보 IV. NLP전문가과정을 통한 학습경험 1. 이별할 수 없는 사람 ‘나’ 가. 내안에 있는 또 다른 ‘나 와의 만남 나. 민낯인 ‘나’ 와의 만남 다. 굳게 선 ‘나’ (Centering) 와의 만남 2. 새로운 ‘앎’(Aware) 속에서 발견한 자원 가. 몰랐다는 것을 알게 된 ‘깨어남’ 의 자원 나. 세상 모든 챔피언이 어제 한 일 ‘도전’ 의 자원 다. 크게 나쁘지 않아 말하는 순간 ‘행복’,‘감사’자원 V. NLP전문가과정 이후의 변화 1. 개인적인 ‘삶’ 속의 변화 : 나를 알고 살다. 2. 일적인 ‘삶’ 속의 변화 : 주도적으로 살다. 3. 타인과의 ‘삶’ 속의 변화 : 긍정적으로 살다. Ⅵ. 학습에 미치는 ‘장’(Field)의 영향력 1. 열림(Open) 가. 리더에 대한 강한 신뢰로 열림 나. 갇혀있는 ‘나’에서 온전히 열림 2. 연결고리(Connect) 가. 연결이 주는 에너지 원천 나. 연결이 주는 통찰과 지혜 3. 관계유지(Hold) 가. 관계에 뿌리 내리기 나. 집단지성으로 꽃 피우기 Ⅶ.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전문가과정 참여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Hyun J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46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998-
dc.subject.keywordNLP-
dc.subject.keyword학습경험-
dc.subject.keyword장(Field)이론-
dc.subject.keyword상호작용-
dc.title.subtitleNLP 제3세대 “장(field)”이론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