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도로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메타 추정방법론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최윤택-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1:56Z-
dc.date.available2018-11-08T08:11:56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2323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567-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6. 8-
dc.description.abstract교통수요분석 과정을 통해서 추정 및 예측되는 교통수요는 주요 교통시설의 투자 여부뿐만 아니라 투자 규모를 결정하는 등 교통계획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교통수요분석은 주로 전통적인 4단계모형(four-step model)이며, 최종 단계인 통행배정 과정에서 통행지체함수(Volume Delay Function, VDF)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KTDB(Korea Transport DataBase) 배포 자료의 교통수요예측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VDF 파라메타를 재추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또한 개발된 방법론을 적용하여 현재 KTDB에서 배포되는 도로등급별 VDF 파라메타의 산정범위를 기반으로 최적의 VDF 파라메타 값을 추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비교한 후, 발견론적 최적화 기법 중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과 교통수요분석 프로그램인 Emme4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방법을 개발하였고,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전국지역간 교통수요모형의 도로 유형별 VDF 파라메타 값들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최적화 방법론을 이용하여 추정된 신규 VDF 파라메타는 기존 KTDB에서 배포자료에 비하여 VDF 파라메타의 위계를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으로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 간의 차이를 측정하는 오차율의 경우에도 많은 부분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예를 들어,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 간의 상관계수 값을 확인한 결과 최적화 전에 비해서 전체 도로망의 추정오차 값이 3.80%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계수와 함께 평균 절대값 백분율 오차(MAPE), 평균 제곱근 오차(RMSE)를 이용한 예측오차 또한 각각 16.65%와 17.34% 줄어든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오차율 개선은 특히 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큰 향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바, 전체적으로는 KTDB를 이용한 교통수요예측 과정에서 교통수요모형의 예측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필요성 3 3.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4 1. 시간적 범위 4 2. 공간적 범위 4 3. 내용적 범위 4 제3절 연구의 수행절차 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7 제1절 VDF 관련 이론 7 1. VDF의 특성 7 2. VDF의 종류 10 3. BPR 함수의 주요 파라메타 14 제2절 통행지체함수 파라메타 산정 관련 연구 동향 18 1. 국외 연구사례 18 2. 국내 VDF 파라메타 산정 관련 연구 사례 20 3. KTDB VDF 파라메타 산정 사례 25 제3절 최적화 기법 관련 이론 31 1. 최적화 기법 31 2. 발견론적 최적화 기법 33 3.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40 제4절 최적화를 위한 효율성 지표 검토 41 1. 효율성 지표 고려 대상 41 2. 효율성 지표 산정 방법 47 제5절 본 연구의 차별성 51 제3장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기법 개발 53 제1절 파라메타 추정 요소 선정 53 제2절 최적화를 위한 효율성 지표 및 산출 방법 선정 55 1. 효율성 지표 선정 55 2. 효율성 지표 산정방법 선정 55 제3절 고속도로 교통수요모형 구축 57 1. O/D 구축 57 2. 네트워크 및 VDF 구축 59 제4절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방법 구축 61 제5절 최적화 결과 비교 63 1. 모의 담금질법을 이용한 최적화 63 2. 화음 탐색법을 이용한 최적화 63 3.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화 64 4. 최적화 기법 선정 65 제6절 최적화 기법의 고도화 66 제7절 최적화 기법 적용성의 한계 71 1. VDF 파라메타 최적화 문제에 발견론적 최적화 기법 적용의 한계 71 2. 기준 VDF의 선정 72 3. 기준 VDF의 교통량 및 속도 자료 수집 73 제4장 통행지체함수 파라메타 추정 및 검정 76 제1절 전국지역간 교통수요모형 76 1. O/D 구축 76 2. 네트워크 및 VDF 구축 77 3. 통행배정 결과 79 제2절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전국지역간 VDF 파라메타 추정 80 1.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수행 80 2.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수행 결과 84 3.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효과 검증 86 제3절 고속도로 자료를 이용한 VDF 파라메타 검정 95 1. 실제 통행패턴을 고려한 VDF 파라메타 검정 개요 95 2. VDF 파라메타 검정을 위한 전국지역간 교통수요모형 수정 98 3. TCS 자료를 이용한 파라메타 검정 10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06 제1절 결론 106 제2절 향후 연구 과제 10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도로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메타 추정방법론 개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6. 8-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75855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39-
dc.subject.keywordVDF-
dc.subject.keywordgenetic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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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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