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모터블럭 고장원인 분석을 통한 유지보수 개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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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박태용-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1:54Z-
dc.date.available2018-11-08T08:11:5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270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55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철도시스템학과,2018. 2-
dc.description.abstract모터블럭 고장 감소를 위해 암단락 고장 유형을 분석하여 부러쉬의 중요성, 위치센서의 중요성, 인버터 전류 MIC의 중요성, 전압센서(T-MO-03,06)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암단락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점검 포인트를 제시하였으며, 프랑스 고속철도와 KTX의 제어 원리를 분석하여 Zone3에서 Zone4 전환 시 VKIREF 용어에 대한 소프트웨어 변경안을 제시하였고, 암단락 컨텍스트 분석으로 고장의 범위를 한정하여 유지보수 시간을 단축하고 전압센서 교환 시의 주의점도 확인했다. 특히 파워유니트 내에 싸이리스터, 다이오드, 저항 등의 전자소자가 들어있고 냉매에 의해 냉각되는 파워유니트의 커버와 냉각핀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 컨버터, 인버터 등이 오동작을 일으키는 사례가 있어 두 번째 전반검수(FGI) 때 파워유니트 청소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고장수리 방법 개선안을 제시하여 유지보수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 제 1 절 고장의 정의와 모터블럭 고장 현황……………………………………… 4 제 2 절 KTX 동력차와 모터블럭의 주요장치…………………………………… 6 제 3 절 암단락과 동기전동기………………………………………………………… 12 제 4 절 기존문헌 고찰…………………………………………………………………… 17 제 3 장 암단락 고장분석……………………………………………… 19 제 1 절 2016년 암단락 발생 건수………………………………………………… 19 제 2 절 암단락 고장유형 분석………………………………………………………… 21 제 3 절 고장유형 분석 시사점………………………………………………………… 25 제 4 장 암단락 유지보수 개선 방안 제시……………………… 30 제 1 절 고속차량 유지보수와 정비체계…………………………………………… 30 제 2 절 예방유지보수 개선…………………………………………………………… 37 제 3 절 암단락 고장수리 절차 개선………………………………………………… 41 제 4 절 측정장비 및 공구……………………………………………………………… 50 제 5 절 암단락 유지보수 개선 적용………………………………………………… 51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54 제 1 절 결론 ………………………………………………………………………………… 54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 55 참 고 문 헌 ………………………………………………………………… 56 Abstract ………………………………………………………………………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KTX 모터블럭 고장원인 분석을 통한 유지보수 개선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aintenance Improvement for KTX motorblock trouble cause analysi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TaeYong-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철도시스템학과-
dc.date.awarded201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0045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077-
dc.subject.keyword모터블럭-
dc.subject.keyword암단닥-
dc.subject.keyword유지보수-
dc.subject.keyword고장수리-
dc.title.subtitle암단락 현상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Railway System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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