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의 초현실적 영상연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석혜정-
dc.contributor.author김대환-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1:21Z-
dc.date.available2018-11-08T08:11:2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22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4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2017. 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뮤직비디오는 대중문화영역에 있어 파급력이 거대한 장르이며, 매체의 발달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형식이 되었다. MTV 출범과 함께 증가한 뮤직비디오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음반의 홍보 수단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문화 장르로 뮤직비디오의 가치를 격상시켰지만, 이에 따른 과도한 제작 경쟁은 획일화된 스타일이나 무분별한 모방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뮤직비디오의 독창적 연출방안에 대한 방법으로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을 선택하게 되었다.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여러 표현양식 중 데페이즈망으로 대변되는 마그리트의 회화는, 평범한 사물을 고유영역 밖에 배치하거나 예상치 못한 요소와 결합시킴으로써 발상의 전환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많은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에 큰 영감을 주었다. 오늘날 마그리트의 표현양식을 표방하는 장르와 활용매체는 점점 방대해져 가고 있지만 영상매체, 특히 뮤직비디오 분야에서는 그 영향력에 비해 마그리트의 표현 양식을 응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기존 연구의 대다수는 시간개념이 배제된 정지이미지와 마그리트 회화와의 관계성을 다루거나, 영상매체라 하더라도 단순히 활용 현상에 대한 이론정립을 하고 있을 뿐 실질적인 연출 방안에 대한 제시가 결여되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뮤직비디오를 제작함에 있어, 르네 마그리트의 표현 양식을 응용한 구체적인 연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마그리트의 조형원리를 8가지 유형으로 정리한 수지 개블릭의 분류법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에 관한 분석이 진행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마그리트의 데페이즈망이 뮤직비디오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정리하였다. 그리고 위에 정립된 이론적 토대를 응용·확장하여 8가지 유형별 실제 사례를 제작해 보며, 그의 표현양식을 활용한 또 다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마그리트의 회화로부터 뮤직비디오가 받은 영향과 상관성을 살펴봄은 물론, 데페이즈망을 활용한 연출방안의 이론적 정립과 함께 영상제작자들의 독창적 발상을 돕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구성 및 연구방법 5 제2장 초현실주의와 마그리트 8 제1절 초현실주의와 마그리트 8 1. 초현실주의 개념 및 전개 8 2.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10 3. 마그리트의 회화표현 특성 15 제2절 마그리트 작품 분석 20 1. 고립(Isolation) 20 2. 변형(Modification) 24 3. 합성(Hybridization) 26 4. 규모·위치·본질의 변화(A Change in Scale) 28 5. 우연한 만남의 발생(The Provocation of Accident Encounters) 31 6. 시각적 동음이의어 형태의 이중이미지(Double Image) 32 7. 역설(Paradox) 34 8. 개념의 양극화(Conceptual Bipolarity) 36 제3장 뮤직비디오 상에 나타난 마그리트의 표현기법 39 제1절 뮤직비디오 39 1. 뮤직비디오의 개념 39 2. 뮤직비디오에서의 초현실주의 40 3. 뮤직비디오에서의 데페이즈망 표현기법 43 제2절 데페이즈망 양상의 뮤직비디오 사례분석 45 1. Coldplay - Up & Up(2016) 46 2. Green Day - Bang Bang(2016) 61 3. Sebadoh - State of Mine(2014) 72 제4장 데페이즈망을 활용한 초현실주의 뮤직비디오 제작 77 제1절 사례분석을 통한 연출방안의 정립 77 1. 마그리트 표현양식의 차용 77 2. 복수의 데페이즈망 유형의 중첩 79 3. 영상 구성요소를 활용한 응용 81 제2절 제작 및 표현기법 83 1. 제작개요 83 2. 사례제작 및 해설 84 제5장 결론 95 참고 문헌 97 ABSTRACT 100 부록 : 참고 뮤직비디오 분류 10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뮤직비디오의 초현실적 영상연출 연구-
dc.title.alternativeDAEHWAN KI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DAEHWAN K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7037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220-
dc.subject.keyword뮤직비디오-
dc.subject.keyword영상연출-
dc.subject.keyword초현실적 표현-
dc.subject.keyword르네 마그리트-
dc.subject.keyword데페이즈망-
dc.title.subtitle르네 마그리트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Life and Media Cooperation Cours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