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부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 운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철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1:1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1:18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17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38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인명피해가 속출하는 대형 화재사건 및 교통사고로 인해 긴급자동차의 초동 출동시간 단축과 인명 구호를 위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이론적 접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 긴급차량 우선신호의 이론 및 모의실험 단계에서 벗어나, 의왕시에 구축되어 있는 지역기반 긴급차량 우선신호의 현장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긴급차량 운영효과 및 일반차량의 지체도 분석을 통해서 긴급차량 우선신호를 현장에서 운영하기 위한 검증에 목적이 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의 효과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신호를 운영 할 때 보다 우선신호 운영시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은 20%∼60%까지 감소하는 효과성이 있었으며, 실제 포화상태를 제외하고 골든타임 5분을 확보하였다. 다만, 포화상태에서는 주요교차로에서 대기차량을 소거하고 긴급차량을 통과시키기 위해 긴급신호가 200~280초 정도 길게 부여되어 일반차량의 지체도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근포화나 비포화 상태에서는 우선신호운영이 효과성이 있지만 과포화상태에서는 우선신호 적용 이후 기존 신호로 복귀시 일반 차량의 지체 감소를 위한 추가적인 운영기법이 적용되거나 우선신호 현장 적용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관련법규 4 1. 긴급자동차의 정의 4 2. 긴급자동차 관련 특례 4 3. 긴급자동차의 우선권 및 단속 7 제 2 절 국내 및 해외 연구 사례 10 1. 국내 연구 10 2. 해외 사례 14 제 3 장 현장 시범사업 개요 15 제 1 절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 15 1. 시스템 개요 15 2. 의왕시 시범사업 17 제 2 절 현장시험 방법론 22 1. 현장시험 일시 및 장소 22 2. 현장 시험 방법 24 제 4 장 시험 결과 분석 26 제 1 절 신호현시 26 1. 포화상태 신호현시 26 2. 근포화상태 신호현시 29 3. 비포화상태 신호현시 32 4. 소 결 35 제 2 절 교통량 분석 36 1. 포화상태 교통량 36 2. 근포화상태 교통량 39 3. 비포화상태 교통량 41 4. 소 결 43 제 3 절 긴급차량 우선신호 효과 분석(긴급차량) 44 1. 일반신호 적용(우선신호 미적용) 44 2. 우선신호 적용 45 3. 소 결 46 제 4 절 교통운영 영향 분석(일반 차량) 48 1. 포화상태 지체도 분석 48 2. 근포화상태 지체도 분석 49 3. 비포화상태 지체도 분석 51 4. 소 결 52 제5장 결론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도심부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 운영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kim sang ye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sang ye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36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177 | - |
dc.subject.keyword | 우선신호 | - |
dc.subject.keyword | 신호 | - |
dc.subject.keyword | 긴급자동차 | - |
dc.title.subtitle | 의왕시 시범사업 효과 분석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