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명강사의 탄생과정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전현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1:1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1:14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81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37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교육 명강사들을 대상으로 성인교육과 기업교육, 명강사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기반으로 명강사의 탄생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그들의 직업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삶의 변화를 통한 명강사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의 배움의 의미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명강사의 탄생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장배경과 자신에 대한 인식, 직업세계에서의 경험과 성장과정 등을 통해 인간의 삶속에서 직업을 통한 교육적 의미의 시각을 확장 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교육 명강사들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탄생하는가? 명강사들의 탄생과정에 있어서 성장배경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주요 사건들에 대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들이 성인이 되고난 후 강사라는 직업을 갖고 살아가는 삶속에서 무엇이 그들을 성장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명강사가 되고 난후 강사 개인의 삶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그들이 성인으로서 갖게 되는 직업세계에 진입하면서 그들은 강사라는 직업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어떠한 단계를 거쳐 명강사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는지 확인 하였고 명강사가 되고 난후에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삶의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강사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기업교육 명강사로 선정된 연구 참여자 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명강사의 탄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배움, 그리고 성장과 성찰과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심층인터뷰, 연구 참여자의 강의 참관 등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전사를 통해 정리되고 질적 사례연구의 자료 분석 단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와 의미를 통해 다음의 네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기업교육 명강사 들은 자라온 환경과 성장배경에서 나타나는 경험 속에서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기반으로 잠재되어 있던 능력개발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아를 실현시키기 위해 스스로 배우고 자 노력하는 삶을 살았다. 둘째, 기업교육 명강사는 성인의 삶을 살아가는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자신의 직업 안에서 많은 상황들을 학습하며 삶의 방향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업교육 명강사는 최고의 경지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영역을 구축함과 동시에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다른 이들이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 큰 차원에서의 노력과 끊임없는 실천을 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 명강사의 탄생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배움과 성찰을 통해 연구 참여자가 명강사가 되는 과정을 조명해 보는 질적 사례 연구이다. 이는 직업세계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장인의 삶과 많은 부분에서 유의미함을 가지게 된다. 명강사의 삶을 재조명 해보는 것으로서 그들이 삶과 일에 있어서의 배움과 성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명강사가 되고자 하는 모든 강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나아가서는 모든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귀감의 되는 장인의 모습을 다시 한번 조명해 보는 것이다. 주제어 : 기업교육, 명강사, 장인 , 강사, 직업, 배움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배움의 의미 6 가. 성인으로서의 배움 6 나. 배움의 특성 10 2. 기업교육과 강사 13 가. 기업교육 강사의 개념 13 나. 기업교육 강사의 역할과 책임 16 3. 명강사 18 가. 장인의 개념 18 나. 장인의 탄생조건과 배경 19 다. 장인이 직업에 미치는 영향 21 라. 명강사와 장인 23 Ⅲ. 연구방법 26 1. 질적사례 연구 26 2. 연구 참여자 28 가. 연구 참여자 선정 28 나. 연구 참여자 소개 33 3. 자료수집 및 절차 39 4. 자료분석 44 5. 연구의 윤리 45 Ⅳ. 연구결과 47 1. 환경적 자아발달 47 가. 긍정적 자기 인식 48 나. 주도적 인생태도 51 2. 능력의 창조적 발전 54 가. 일과 배움의 기회 54 나. 경험 그리고 성장 56 다. 지독한 노력의 산물 59 3. 직업적 신념의 발현 62 가. 넓어진 배움의 의미 62 나. 깊어진 일의 가치 67 다. 차별화된 전략창조 70 4. 정체성의 길 76 가. 삶의 균형 77 나. 전문가의 가치 79 다. 재탄생 그리고 나눔 83 Ⅴ. 결론 89 1. 논의 89 2.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 9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기업교육 명강사의 탄생과정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JEON HYUN JE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EON HYUN JE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34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810 | - |
dc.subject.keyword | 기업교육 | - |
dc.subject.keyword | 명강사 | - |
dc.subject.keyword | 장인 | - |
dc.subject.keyword | 강사 | - |
dc.subject.keyword | 직업 | - |
dc.subject.keyword | 배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