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및 원칙에 대한 간접적 비판이 적극적조치정책 관련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간접적 가치비판의 개입효과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 있어 여성대상 적극적조치 정책에 대한 태도를 찬성쪽으로 설득하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였다. 수용자의 저항과 마주해야 하는 직접 설득의 시도에 비해, 저변의 가치를 간접적으로 공략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연구 1의 결과에서 적극적조치제도를 직접 지지하는 텍스트를 본 참여자들보다 능력주의 원칙을 비판하는 텍스트를 본 참여자들에서 정책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또한 능력주의 비판의 설득효과는 능력주의 원칙에 대한 호감 감소에 의해 매개되었다. 연구 2는 내집단 규범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능력주의 원칙에 대한 호감을 조작하여 정책태도 설득효과를 반복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적극적조치 정책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태도를 집적 공략하기 보다 반대 태도의 기반이 되는 가치 및 원칙을 공략하는 간접적 방법이 더 효과적일수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는 평등실현을 위한 적극적조치 제도를 찬성쪽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을 다룬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가치; 태도변화; 설득; 적극적조치; 능력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