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기본심리욕구, 일터영성, 직무 만족의 구조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신효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0:4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0:43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504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2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교사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 일터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변인들의 경로와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 분석 결과, 서번트 리더십, 기본심리욕구, 일터영성, 직무 만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서번트 리더십이 기본심리욕구와 일터영성을 통해 직무만족에 이르는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서번트 리더십 8 2.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12 3. 일터영성 17 4. 직무 만족 21 5. 변인들과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및 절차 30 2. 측정도구 33 3. 분석 방법 37 Ⅳ. 연구결과 38 1.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 38 2. 주요 변인 상관관계 41 3. 연구모형 설정 43 4. 연구모형 분석 49 Ⅴ. 논의 및 결론 57 1. 요약 및 논의 57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기본심리욕구, 일터영성, 직무 만족의 구조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kyung eu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57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040 | - |
dc.subject.keyword | 서번트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 | 기본심리욕구 | - |
dc.subject.keyword | 일터영성 | - |
dc.subject.keyword | 직무만족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