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의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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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효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윤원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0:3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0:31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71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5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상담 경력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의 차이와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상담경력, 수퍼비전 경험과 사례개념화 능력, 역전이 관리 능력간의 상관이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상담경력에 따라 사례개념화 능력, 역전이 관리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라 사례개념화 능력, 역전이 관리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현재 전국에 재직 중인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상담 경력 질문, 수퍼비전 경험 질문, 사례개념화 능력 척도, 역전이 관리 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총 141부의 설문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변인에 대한 상관 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은 사례개념화 능력과 역전이 관리 능력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지만, 수퍼비전 경험은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전문상담교사는 상담 경력이 많아지는 것과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이 높아지는 것과는 관련이 없지만, 수퍼비전 경험이 많아지는 것과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이 높아지는 것 간에는 유의한 관련이 있다는 결과이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에 따른 집단 간에 사례개념화 능력은 유의미한 차이를, 역전이 관리 능력은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전체 역전이 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차이가 없었던 것과는 달리, 역전이 관리 능력의 하위 요인인 ‘불안관리’ 영역에서는 고경력 집단이 중간경력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집단 간에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은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의 향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퍼비전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연수나 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은 불안 관리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전문상담교사가 상담 경력을 통해 불안 관리와 같은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기반으로, 상담 경력에 상응하는 사례개념화 능력, 역전이 관리 능력 등과 같은 상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수퍼비전 등 수련과정을 통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을 근무 연수로만 설정하여 상담 경력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 상담 경력에 따른 수퍼비전 경험의 차이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전문성을 측정하는 변인으로 사례개념화 능력과 역전이 관리 능력 두 가지만을 설정하였다는 점, 상담전문성의 변인으로 설정한 사례개념화 능력과 역전이 관리 능력이 학교 상담에서 실제적으로 어떤 성과를 가져오는지 확인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여 보다 확장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p.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p.1 2. 연구문제 p.6 Ⅱ. 이론적 배경 p.8 1. 전문상담교사 p.8 2. 수퍼비전 p.10 3. 사례개념화 p.13 4. 역전이 관리 p.21 Ⅲ. 연구방법 p.26 1. 연구대상 p.26 2. 연구절차 p.29 3. 연구도구 p.30 4. 자료분석 p.33 Ⅵ. 연구결과 p.34 1.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 수퍼비전 경험과 사례개념화 능력, 역전이 관리 능력의 상관관계 p.34 2.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의 차이 p.37 3.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에 따른 역전이 관리 능력의 차이 p.38 4.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의 차이 p.40 5.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역전이 관리 능력 차이 p.42 Ⅴ. 논의 및 결론 p.44 1. 논의 p.44 2. 결론 p.51 참고문헌 p.54 부록 p.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의 차이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50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713 | - |
dc.subject.keyword | 전문상담교사 | - |
dc.subject.keyword | 수퍼비전 | - |
dc.subject.keyword | 사례개념화 | - |
dc.subject.keyword | 역전이 관리 능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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