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성인기 우울증상과의 관계: 인지적 취약성과 경험회피의 연속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락경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0:1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0:19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59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09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성인기 우울증상의 관계에서 인지적 취약성과 경험회피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325명의 대학생들은 아동기 정서적 학대, 인지적 취약성, 경험회피, 그리고 우울을 평가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성인기 우울 증상의 관계를 인지적 취약성과 경험회피가 연속매개하였다. 또한 완전매개 모형과 부분매개모형을 비교한 결과, 완전매개모형이 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지적 취약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뿐만 아니라 내적 경험 수용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둔 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후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6 1. 정서적 학대 6 1) 정서적 학대 6 2) 정서적 학대와 우울 7 2. 인지적 취약성 9 1) 인지적 취약성 9 2) 정서적 학대, 인지적 취약성, 우울의 관계 10 3. 경험회피 12 1) 경험회피 12 2) 정서적 학대, 경험회피, 우울의 관계 13 4. 인지적 취약성과 경험회피 18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21 1. 연구 목적 21 2. 연구 가설 22 3. 연구 모형 22 Ⅳ.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측정 도구 25 1) 정서적 학대 25 2) 인지적 취약성 26 3) 경험회피 27 4) 우울 27 3. 분석 방법 28 Ⅴ. 연구 결과 29 1. 기술 통계 29 2. 측정모형 검증 31 3.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비교 32 4. 연구모형 검증 33 5. 매개효과 검증 36 Ⅵ. 논의 37 참고문헌 43 부록 55 ABSTRACT 7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성인기 우울증상과의 관계: 인지적 취약성과 경험회피의 연속매개효과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44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592 | - |
dc.subject.keyword | 아동기 정서적 학대 | - |
dc.subject.keyword | 성인기 우울 | - |
dc.subject.keyword | 인지적 취약성 | - |
dc.subject.keyword | 경험회피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