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과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과의 관계에서 방어적 비관주의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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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정순-
dc.contributor.author박성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0:18Z-
dc.date.available2018-11-08T08:10:18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44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0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7.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험불안과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의 관계에서 방어적 비관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 변인 간 상관분석의 결과에서 시험불안과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은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험불안과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의 관계에서 방어적 비관주의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들이 방어적 비관주의를 많이 사용하며, 이런 전략사용이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을 높인다는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시험불안 2.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 3. 방어적 비관주의 4. 각 변인 간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측정도구 3. 자료 분석 Ⅳ. 연구결과 Ⅴ.논의 참고문헌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시험불안과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과의 관계에서 방어적 비관주의의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704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40-
dc.subject.keyword시험불안-
dc.subject.keyword방어적 비관주의-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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