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 수학교육 관점에서 중학교 수학 개정교과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하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슬이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9:2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9:27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other | 1759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9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4.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목차 i 표 목차 iii 그림 목차 ii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과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프로이 덴탈과 현실주의 수학교육 6 2. 현실주의 수학교육의 등장 및 개관 11 3. 프로이 덴탈의 수학화 교수-학습의 원리 12 가. 안내된 재 발명의 원리와 역사 발생적 원리 12 나. 반성적 사고 15 다. 현실과 결부된 수학 17 4. 현실주의 수학교육의 학습 모형 19 5. MIC 20 가. MIC의 역사 및 특징 20 나. 우리나라의 도입 21 Ⅲ. 2009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MIC교과서의 비교분석 22 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 비교 22 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22 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 단원 구성 비교 26 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 교육목표 비교 31 라. 2009 개정 수학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비교 33 마.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MIC 교육과정 평가 비교 38 2. 2009 개정 수학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기하 영역 비교 분석 41 가. 기하영역 학습 목표 비교 41 나. 닮음 영역 비교 47 Ⅳ.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5 참고문헌 7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현실주의 수학교육 관점에서 중학교 수학 개정교과서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Lee Seul Yi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Seul Yi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4.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65282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99 | - |
dc.subject.keyword | 현실주의 | - |
dc.subject.keyword | 수학교육 | - |
dc.subject.keyword | 중학교수학 | - |
dc.title.subtitle | -중학교 기하영역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