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엽-
dc.contributor.author이지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9:22Z-
dc.date.available2018-11-08T08:09:22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177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9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4.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평생교육전공 이 지 현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의 참여 동기는 어떠한지, 이들의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4년제 대학, 대학원, 전문대학, 학점은행기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총 4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54명의 설문이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참여자의 개인별 특성을 묻는 문항, 참여 동기 척도, 교육만족도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참여 동기는 최운실(1986)이 번안한 척도를 재구성한 전선영(2012)의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활동지향형 동기, 학습지향형 동기, 목표지향형 동기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각 영역별로 5점 척도로 응답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이 질문지는 예비조사를 거쳐 전문가, 지도교수의 검토를 받았으며 타당도 검증을 통해 15개의 문항으로 완성되어 사용하였다. 교육만족도 척도도 이기환(2003)의 연구에 제시된 교육만족도 평가요인을 바탕으로 예비조사, 전문가, 지도교수의 검토를 거쳐 문항을 구성하였다.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시설, 강사(교육담당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사용된 질문지의 자료는 부호화(coding)과정을 거쳐 Windows용 SPSS 12.0 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들은 양성과정에 전반적으로 높은 참여 동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학습에 목표를 뚜렷하게 가지고 있는 목표지향형 동기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통해 평생교육사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들은 양성과정에 높은 교육만족도를 가지고 있다. 학습자들은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가장 높게 나타냈다. 셋째,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들의 참여 동기는 교육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에는 학습지향형 동기가 영향을 미치고, 교육방법 만족도에는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동기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환경 만족도와 강사(교육 담당자) 만족도에는 모든 참여 동기가 영향을 주고, 교육 시설 만족도는 목표지향형 참여 동기만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교육만족도 변인들이 학습자들의 참여 동기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각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각 양성기관의 운영방식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의 관계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대한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의 관계를 다양한 변인을 통해 분석해 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방법인 설문지법이 아닌 관찰법이나 면접법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참여자들의 심층적인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해 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5 3.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양성과정 7 2.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15 3. 교육만족도 22 4.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설계 26 2. 조사대상 27 3. 조사도구 29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4 Ⅳ. 연구결과 36 1. 기술통계 36 2.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의 상관분석 37 3.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Ⅴ. 논의 44 Ⅵ. 요약 및 결론 47 1. 요약 47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및 부록 52 표 목 차 <표 Ⅱ-1> 평생교육사의 영역별 직무 10 <표 Ⅱ-2> 연도별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14 <표 Ⅲ-1> 조사대상의 개인별 특성 31 <표 Ⅲ-2> 양성과정 참여자의 개인별 특성에 대한 문항 32 <표 Ⅲ-3>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의 참여 동기에 관한 문항 33 <표 Ⅲ-4>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의 참여 동기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4 <표 Ⅲ-5>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의 교육만족도에 관한 문항 36 <표 Ⅲ-6>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의 교육만족도 신뢰도 분석 결과 36 <표 Ⅲ-7> 자료수집 현황 38 <표 Ⅳ-1> 주요 변인 기술통계 분석 결과 40 <표 Ⅳ-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2 <표 Ⅳ-3> 참여 동기가 교육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Ⅳ-4> 참여 동기가 교육방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Ⅳ-5> 참여 동기가 교육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Ⅳ-6> 참여 동기가 교육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Ⅳ-7> 참여 동기가 교육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목차 [그림 Ⅱ-1] Rubenson의 기대충족 모형 19 [그림 Ⅲ-1]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 연구모형 2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급 양성과정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Lee Ji Hy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Ji Hy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4.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528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737-
dc.subject.keyword평생교육사-
dc.subject.keyword자격제도-
dc.subject.keyword참여동기-
dc.subject.keyword교육만족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