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에 따른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미현 | - |
dc.contributor.author | 강정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9:1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9:18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other | 1758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8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4.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 문 초 록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에 따른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강 정 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유 미 현)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학, 과학 영재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에 대해서 일반학생들과 비교․분석하고 또,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여 초등 영재학생의 고유한 특성을 찾아 영재성을 판별하고 계발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울러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이 유머감각,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을 길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정서적으로 보다 더 이해하고 지도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교육청 산하 영재교육기관에 선발되어 교육받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영재학생 121명과 일반학생 123명을 대상으로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대인관계능력과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재학생이 일반학생 보다 유머를 더 많이 생성하며 유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유머감각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행동전략, 보상전략, 사고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셀프리더십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영재학생은 일반학생보다 관계 맺기, 긍정적 의사소통, 문제해결에서 각각 뛰어났으며 대인관계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 모두 유머감각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머감각의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에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초등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 모두 유머감각이 뛰어난 학생이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머감각이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등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게 유머감각을 키우고 유머를 사용,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셀프리더십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하여 영재학생을 판별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유머감각 요소를 활용하고 초등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게 효과적인 유머감각 향상 방법을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6 2. 유머감각 11 3. 셀프리더십 14 4. 대인관계능력 15 5. 선행연구 고찰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0 3. 자료 처리 방법 2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5 1.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비교 25 2.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셀프리더십 비교 29 3.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비교 36 4.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분석 40 Ⅴ. 결론 및 제언 49 1. 요약 49 2. 결론 53 3. 제언 57 참고 문헌 58 부 록 62 Abstract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유머감각에 따른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 - |
dc.title.alternative | Jeongran Ka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eongran Ka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 - |
dc.date.awarded | 2014.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65279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87 | - |
dc.subject.keyword | 초등영재 | - |
dc.subject.keyword | 유머감각 | - |
dc.subject.keyword | 셀프리더십 | - |
dc.subject.keyword | 대인관계능력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