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여러 유형(type)의 수학 학습 부진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상담으로 파악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격이나 행동 심리를 알아내고 학생들의 심리분석에 따른 학습의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는 논제를 가지고 접근 한 연구이다. 우선적으로 수학학습부진학생과 가장 밀접한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의 심리상담, 학습유형, 행동의 성격을 학생과 동일하게 심리 검사를 도구로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부진이 일어난 원인과 부진학생의 학습심리가 어떤 상태이며, 학부모는 어떤 심리로 연구대상 학생의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어떤 심리적 변화에서 연구 대상학생이 지능과 관계없이 자연과학의 가장기초이며, 자연과학학문의 도구로 쓰이는 수학이라는 과목의 일반적 개념과 연산의 공식화, 형식화, 기호화의 기초가 깨어지면서 수학 학습을 포기하고 수학 학습 부진학생이 되었는지를 상담으로 심리적 분석을 한다. 또한 학부모의 학습에 대한 의지, 관심, 교육적 사고방식과 가치가 수학학습 부진학생에게 어떻게 심리적으로 작용하였는지도 알아본다. 결론적으로 학습 심리분석 자료와 상담을 바탕으로 정확한 연구 대상 학생의 심리적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내어 적합한 맞춤형 교수방법으로 지도하였을 때 본 연구의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학업 성취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본 연구자가 심리 상담과 맞춤형 코칭 방법으로 수학학습 지도를 한 사례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