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증상이 우울 증상에 미치는 영향: 정서자각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신누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6:5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6:56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other | 1787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75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4.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ADHD 증상과 우울 증상 간의 관계에서 정서자각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265명의 대학생은 한국판 성인 ADHD 척도, 통합적 한국판 CES-D 척도, 특질 상위-기분척도, 한국판 정서조절곤란척도를 작성했다. 그 결과, 성인의 ADHD 증상과 우울 증상 간의 관계를 정서자각과 정서조절이 순차적으로 부분 매개했다. 또한 정서조절이 ADHD 증상과 우울 증상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함의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i 목 차 ii 표 목차 iv 그림 목차 v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ADHD와 우울 4 2. ADHD와 우울 및 정서 6 2.1. 정서조절 7 2.1.1. 정서조절과 우울 7 2.1.2. ADHD와 정서조절 9 2.2. 정서자각 12 2.2.1. 정서자각과 우울 13 2.2.2. ADHD와 정서자각 15 Ⅲ.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 8 1. 연구 목적 18 2.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19 3. 연구모형 19 Ⅳ. 연구 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3 3. 분석방법 25 Ⅴ. 연구 결과 26 1. 기술통계 26 2. 측정모형 검증 27 3. 구조모형 검증 28 4. 매개효과 검증 36 5. 남녀 집단 별 모형 검증 38 Ⅵ. 논의 3 9 참 고 문 헌 4 5 부 록 6 0 ABSTRACT 7 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성인 ADHD 증상이 우울 증상에 미치는 영향: 정서자각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Shin, Nu-li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hin, Nu-li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 |
dc.date.awarded | 2014.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65266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878 | - |
dc.subject.keyword | 정서조절 | - |
dc.subject.keyword | 정서자각 | - |
dc.subject.keyword | 공병 | - |
dc.subject.keyword | 성인주의력결핍 | - |
dc.subject.keyword | 과잉행동장애 | - |
dc.subject.keyword | 우울증상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