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공정 설비는 사용 시간에 따라 점차 성능 저하를 가져오게 되고 종국에는 정지됨으로써 제품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과거부터 생산 설비를 관리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TPM, RCM 등이 그 대표적인 예로, 그 과정에서 FMEA를 수행할 것을 설명하고 있다. FMEA는 설계 FMEA, 공정 FMEA로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십 여년 전에 와서야 설비 FMEA라는 기법이 새롭게 소개되었다.
설비에 대한 FMEA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설비가 가지고 있는 기능, 구조, 그 외 환경적인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존재해야 하지만, 기존의 방식들은 기능 및 구조에 대한 분석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고장모드 및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분석한 기능 및 구조를 어떻게 활용하여 고장모드 및 메커니즘을 찾을 수 있는지 방법론 또한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다. 또한 설계 FMEA 절차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으므로, 생산 공정 설비에서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고장모드 및 메커니즘을 발견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한 고장모드와 메커니즘을 찾는 방법을 보완하여 기능, 구조, 환경적인 요인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설비 FMEA를 수행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각각의 분석 결과에 따른 고장모드 및 메커니즘을 밝히는 과정을 명확히 할 것이다. 그로 인해 설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특징적인 고장모드 및 메커니즘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찾아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