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ET은 차량 간 지능형 통신을 통한 안정성과 편이성 제공을 주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차량의 높은 이동성 및 교통 상황에 따른 차량 밀도의 변화는 잦은 토폴로지 변화와 이로 인한 송수신 노드 간 연결 실패를 유발과 경로 단절로 인한 패킷량 증가 및 혼잡이 발생한다. 이는 종단 간 연결을 필요로 하는 애드혹 라우팅 기반 데이터 전송 방식의 성능을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신뢰도 있는 데이터 전달을 위해 저장 후 전달을 수행하는 지연 감내 네트워크(DTN)를 고려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상황에 따른 높은 전송 지연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ODV 프로토콜의 홉을 제한하여 잦은 경로 단절로 인한 패킷량 증가에 대응하고 차량 간 패킷 전달 성공 확률을 기반으로 선택적으로 전환 가능한 DTN/Ad-hoc 라우팅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AODV 라우팅 프로토콜과 DT-AODV를 비교 실험 결과, 평균 종단 간 지연 시간, 데이터 전송 성공률 및 라우팅 로드 등에서 제안된 방법이 더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