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근래의 수학교육과 관련된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수학교육 동향 속에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 및 수학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의 주요 하위영역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학업적 자아개념,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 및 흥미, 수학불안,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습관과 더불어 과제집중, 명확한 목표, 자기목적적 경험, 행위와 의식의 일치, 흥미와 열정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수학 학습몰입을 신장시키는 방법의 하나로서 생각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화성시 소재 초등학교 지역공동 영재학급 6학년 15명(남 9명, 여 6명)을 대상으로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 및 수학 학습몰입에 대하여 리커트식 5점 척도에 의해 개발된 사전 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의 자체 개발된 수학영재 프로그램 10차시를 적용한 이후, 사전설문에서 사용되었던 동검사지를 다시 활용하여 사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이후, SPSS 통계 처리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대응표본 t-검정 및 Wilcoxon 비모수 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의 하위영역 중에는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수학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영재학생의 수학 학습몰입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 학습몰입의 하위영역 중에서는 과제집중과 흥미와 열정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성별에 따라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 및 수학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남학생의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 중에서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수학 학습몰입 요인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동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여학생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사전․사후 평균이 다소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인터뷰를 통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시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 및 수학 학습몰입을 향상시키는데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체육 텍스트 기반 수학영재 프로그램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