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의 윈윈 요구사항 협상을 위한 게임 이론적 방법론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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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석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관홍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6:1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6:17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2145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6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201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변화하는 소프트웨어 산업 구조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생태계 개념에서 소프트웨어공학 분야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기관들은 커뮤니티 안에서 협력 및 개방 혁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 한다. 시장 중심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은 소프트웨어 제품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비즈니스와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만 시장 경쟁력을 가지고 생존할 수 있다. 즉, 요구공학 단계에서 높은 가치 창출을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한편,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는 이해관계자들이 내외부적으로 상호작용 하기 때문에, 요구공학적 관점에서 제품 요구사항 선택을 통한 가치 제공을 위해서 이해관계자들 각자가 가지는 다른 관점과 이해가 조정되어 합의되어야 한다. 기존 연구들은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요구되는 이해관계자들의 다른 이해에 대한 요구공학적 기법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을 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및 수행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기존에 제시되지 않았던 체계적인 요구사항 협상 (Requirements Negotiation) 방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이해관계자들의 이해의 상충을 바탕으로 요구사항 충돌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더 나아가 관리를 목표로 하는 요구사항 협상 방법을 제안한다. 요구공학에서 사용되는 골 (Goal) 개념 기반으로 협상 참가자의 의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요구사항 충돌의 근거 (Rationale)을 구조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협상 참가자의 이기적 (Self-interested) 행동을 바탕으로 게임 이론적 개념을 이용한 순차적 요구사항 충돌 해결 방법론을 제안한다. 가치 기반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을 이용하여 이해관계자가 요구사항 충돌을 가치 중심으로 논의하도록 하였다. 궁극적으로 게임 이론적 개념의 접근을 통해 요구사항 충돌에 대하여 의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사례 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1 제 2 절 연구목적 및 기여 3 제 3 절 논문 구성 3 제 2 장 관련 연구 4 제 1 절 요구사항 협상 관련 연구 4 제 2 절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요구사항 협상 5 제 3 절 충돌 해결에 대한 게임 이론 적용 8 제 3 장 요구사항 협상에 대한 게임 이론 개념 적용10 제 1 절 요구사항 충돌 상황의 게임 이론적 재해석 10 제 2 절 게임 이론 개념을 적용한 충돌 해결 14 제 3 절 게임 이론적 요구사항 협상을 위한 골 개념 기반 요구사항 분석 18 제 4 절 가치 제안 개념을 이용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이해 표현 20 제 4 장 게임 이론적 요구사항 협상 프로세스 23 제 1 절 제안 방법 개요 24 제 2 절 제안 방법의 단계 별 설명 25 제 5 장 사례 연구 33 제 1 절 사례 1: 소프트웨어 벤더 내부 이해관계자간의 상호 작용 33 제 2 절 사례 2: 공급자 주도 통합 파트너십 42 제 6 장 평 가 49 제 1 절 연구 질문 49 제 2 절 연구 명제 49 제 3 절 분석 단위 50 제 4 절 연구 명제와 산출물 연결 52 제 5 절 사례 연구 결과 분석 및 토의 53 제 1 절 사용성 55 제 2 절 관리의 용이성 55 제 3 절 타당성에 대한 위험 55 제 8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57 제 1 절 기여 요약 57 제 2 절 향후 연구 57 참고 문헌 59 부록 6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의 윈윈 요구사항 협상을 위한 게임 이론적 방법론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3956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451 | - |
dc.subject.keyword | 게임 이론 | - |
dc.subject.keyword | 요구공학 | - |
dc.subject.keyword | 요구사항 협상 | - |
dc.subject.keyword | 소프트웨어 공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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