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심야점멸 신호운영 횡단보도의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유무에 따른 안전성 연구(비교그룹방법 활용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윤일수 |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6:1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6:16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2186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6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9년 교통운영체계 선진화의 일환으로 차량 및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들의 불필요한 지·정체 및 정지를 감소시킨다는 효율성의 장점을 강조하며, 심야점멸 신호운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기존 해외연구 및 국내연구에서 심야점멸 신호운영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증가되었다는 점이 지적되었으며,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보다 교통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심야점멸 운영지점에서 보행자작동신호기를 설치해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야점멸 운영지점 중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중인 총 35개 지점을 대상으로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 운영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단순비교법과 더불어 동기간에 심야점멸 신호운영이 확대된 교통 및 도로여건이 유사한 비교그룹을 설정하여 비교분석(C-G Method)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지점에서 비교분석방법 활용 시 교통사고 효율성척도()가 1.14, 교통사고감소율은 -24.94%로 오히려 교통사고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집산도로에서는 교통사고 효율성 척도()가 1.23, 교통사고감소율은 약 -36.75%로 나타나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간선도로에서 교통사고 효율성 척도()가 0.73으로 나타나 간선도로에서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소폭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3 제2장 관련근거 및 이론적 고찰 4 제1절 심야점멸 운영 기준 4 제2절 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 기준 10 제3절 기존연구 고찰 및 시사점 14 제3장 자료의 수집 및 정리 18 제1절 심야점멸 및 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현황(서울시 기준) 18 제2절 분석대상지점 선정 22 제3절 분석대상지점 특성 및 교통사고 발생현황 27 제4장 보행자작동신호 운영 전․후 비교 32 제1절 효과분석 방법 선정 32 제2절 비교대상지점 선정 36 제3절 사전․사후 교통사고 비교분석 4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참 고 문 헌 5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서울시 심야점멸 신호운영 횡단보도의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유무에 따른 안전성 연구(비교그룹방법 활용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Safety of Crosswalk Pedestrian Push Button Operations with Flashing Yellow Operation at Night Using a C-G Method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kiso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3955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64 | - |
dc.subject.keyword | 심야저멸 | - |
dc.subject.keyword | 보행자작동신호기 | - |
dc.subject.keyword | 교통신호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