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심야점멸 신호운영 횡단보도의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유무에 따른 안전성 연구(비교그룹방법 활용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박기수-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6:16Z-
dc.date.available2018-11-08T08:06:16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86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6. 2-
dc.description.abstract2009년 교통운영체계 선진화의 일환으로 차량 및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들의 불필요한 지·정체 및 정지를 감소시킨다는 효율성의 장점을 강조하며, 심야점멸 신호운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기존 해외연구 및 국내연구에서 심야점멸 신호운영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증가되었다는 점이 지적되었으며,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보다 교통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심야점멸 운영지점에서 보행자작동신호기를 설치해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야점멸 운영지점 중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중인 총 35개 지점을 대상으로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 운영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단순비교법과 더불어 동기간에 심야점멸 신호운영이 확대된 교통 및 도로여건이 유사한 비교그룹을 설정하여 비교분석(C-G Method)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지점에서 비교분석방법 활용 시 교통사고 효율성척도()가 1.14, 교통사고감소율은 -24.94%로 오히려 교통사고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집산도로에서는 교통사고 효율성 척도()가 1.23, 교통사고감소율은 약 -36.75%로 나타나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간선도로에서 교통사고 효율성 척도()가 0.73으로 나타나 간선도로에서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소폭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3 제2장 관련근거 및 이론적 고찰 4 제1절 심야점멸 운영 기준 4 제2절 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 기준 10 제3절 기존연구 고찰 및 시사점 14 제3장 자료의 수집 및 정리 18 제1절 심야점멸 및 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현황(서울시 기준) 18 제2절 분석대상지점 선정 22 제3절 분석대상지점 특성 및 교통사고 발생현황 27 제4장 보행자작동신호 운영 전․후 비교 32 제1절 효과분석 방법 선정 32 제2절 비교대상지점 선정 36 제3절 사전․사후 교통사고 비교분석 4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참 고 문 헌 5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서울시 심야점멸 신호운영 횡단보도의 보행자작동신호기 설치운영 유무에 따른 안전성 연구(비교그룹방법 활용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afety of Crosswalk Pedestrian Push Button Operations with Flashing Yellow Operation at Night Using a C-G Method-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kisoo-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55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64-
dc.subject.keyword심야저멸-
dc.subject.keyword보행자작동신호기-
dc.subject.keyword교통신호-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