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 전라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폭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경기, 전라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총 261명의 자료가 통계 처리에 이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청소년의 긍정적,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폭력 간에는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부모양육태도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양육태도가 학교폭력경험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대로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은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상담 장면이나 학교 현장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을 때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