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방식에 따른 안전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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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김용범-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6:11Z-
dc.date.available2018-11-08T08:06:11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85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3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행자작동신호기의 운영 방식과 보행자 사고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동부사업소관내 보행자작동신호기가 설치된 지점 중 점멸운영방식으로 운영 중인 지점 33개소와, 주기변동방식(일정주기로 보행신호가 운영되는)으로 운영되는 지점 18개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TASS(교통사고분석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자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지점 당 사고건수를 계산하였고, 이를 시간대 및 지점별로 구분하여 추가적인 사고 연관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t-검정을 실시하여 통계적인 의미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기연동방식으로 운영되는 지점은 점멸운영방식보다 지점 당 약 2배의 보행자 사고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야간에 보행자작동신호기의 점멸시간(22:00~05:00)에서 발생한 보행자사고를 조사한 결과 주기변동방식은 9건(41%), 점멸운영방식은 2건(10%)의 발생율을 나타내어 주기변동방식 운영지점이 약 4배의 보행자 사고가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 운영되는 천동초교, 선사사거리 지점은 보행자 사고가 가장 높은 발생건수를 보였는데, 어린이보호구역내에서는 주기변동방식보다는 점멸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보행자 안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된 자료를 이용하여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신호운영 방식에 따른 사고건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향후 보행자가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을 하기위한 공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보행자작동신호기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3 절 연구의 수행과정. 5 제 2 장 이론적 고찰 6 제 1 절 보행자작동신호기 . 6 제 2 절 외국의 기준 10 제 3 절 보행자작동신호기에 관한 연구. 13 제 3 장 자료수집 및 특성분석 16 제 1 절 분석대상 구간의 범위 16 제 2 절 분석방법 19 제 3 절 주기변동방식 지점 사고유형 특성. 20 제 4 절 점멸운영방식 지점 사고유형 특성. 23 제 5 절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별 특성 27 제 6 절 점멸운영 시간대별 사고특성 28 제 4 장 분석결과. 29 제 1 절 운영방식별 보행자사고 분석결과. 29 제 2 절 점멸운영시간대별 보행자사고 분석결과. 30 제 3 절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분석결과. 32 제 4 절 통계적인 비교결과 33 제 5 장 결론. 37 참 고 문 헌. 38 Abstract 39 부록. 4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보행자작동신호기 운영방식에 따른 안전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afety evaluation of pedestrian push-button signal according to the signal operation mod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yong bum-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54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50-
dc.subject.keyword보행자작동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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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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