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 안전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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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윤일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봉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6:0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6:08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1595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2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14.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저속차량의 오르막차로 이용률저조, 종점 합류구간의 저·고속차량의 상충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등 기존 오르막차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09년 이후 전국 고속도로에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형식의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는 오르막차로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차로별 평균 통행속도가 향상되는 긍정적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교통사고 감소효과 등 교통안전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운영 중인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의 설치 전·후 각 3년간의 교통사고 발생자료를 기초로 하여, 교통안전시설물의 설치효과 분석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비교그룹방법을 활용하여 교통안전성 향상효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 구간은 교통사고 감소율이 -115%로 교통사고 위험도가 2배 이상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이는 기존형식 오르막차로 구간 교통사고 감소율이 -1.1%로 거의 변화가 없는 것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아울러 오르막차로 구간내의 위치별 교통안전성에 대한 검토 결과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 종점부의 교통사고 발생 비중이 43.8%로 기존형식 오르막차로의 25.0%에 비하여 크게 증가함을 보였으며, 이는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의 새로운 합류방식이 교통안전성 측면에서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추월차로식 오르막차로 안전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Safety of Passing-type Climbing Lanes in Expressways using C-G Method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4.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60867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955 | - |
dc.subject.keyword | 고속도로 | - |
dc.subject.keyword | 오르막차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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