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혜-
dc.contributor.author박윤민-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6:01Z-
dc.date.available2018-11-08T08:06:01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73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4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특수학교, 사설치료기관, 개인병원, 복지관에 다니는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로 초4학년부터 고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임의표집하여 설문하였고, 최종 설문지 15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표준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장애아동과 비장애형제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장애특성에 따른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관계, 정서경험의 차이와 각 변인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 성별과 출생순위에 따른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관계, 정서경험의 차이는 없었으나, 부정적 정서경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비장애형제들의 성별에 따른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 정서경험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연령에 따라서는 형제관계와 정서경험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비장애형제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 그리고 정서경험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장애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는 정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장애형제들을 아버지가 애정적으로, 어머니가 자율적으로 대할수록 부정적인 정서를 덜 경험하고, 형제관계에서는 온정과 친밀감을 더 많이 경험하고, 갈등을 덜 경험할수록 부정적인 정서경험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가 자율적으로 대할수록 형제들은 부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가 비장애형제들을 애정적으로 대할수록 형제들은 긍정적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며, 장애형제와의 관계에서 온정과 친밀감, 높은 상대적 지위, 더 많은 경쟁의식을 느끼고 갈등을 덜 경험할수록 긍정적 정서경험을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민주적, 허용적, 수용적, 협동적인 태도 와 성취를 위한 격려와 일에 대한 동기를 요구하며 교육하는 합리적인 양육태도가 좋은 형제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가정내에서 비장애형제의 긍정적 정서경험를 증가시켜 장애아동가족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비장애형제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개인으로 발달할 수 있게 하고, 가족의 기능을 원활하게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부모의 양육태도 5 2. 형제관계 7 3. 정서경험 8 4. 각 변인 간 선행 연구 9 Ⅲ. 연구방법 12 1. 연구대상 12 2. 측정도구 12 3. 자료분석 16 Ⅳ. 연구결과 17 Ⅴ. 논의 56 참고문헌 64 부록 7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형제관계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64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38-
dc.subject.keyword비장애형제-
dc.subject.keyword부모의 양육태도-
dc.subject.keyword형제관계-
dc.subject.keyword정서경험-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