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수학 학습 성향에 미치는 영향
이 선 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고 호 경)
학교 교육활동 중에서 평가는 교육과정, 수업과 함께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판단해 볼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이 세 가지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실행될 때 학교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우리 교육은 표준화, 규격화된 교과서와 이를 바탕으로 한 평가체제로 인해 학습자의 고등정신능력과 정의적 능력의 계발을 소홀히 해왔다. 이러한 평가 방법은 고도의 지식정보화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앞으로 미래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는 더 이상 타의적인 학습이 아니라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기평가 도구는 선행연구의 시사점들을 토대로 다른 연구와 차별화되는 3가지 원칙을 정하였다. 첫 번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수학 학습을 대상으로 자기평가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 주어진 항목에 대해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평가할 세부 내용을 결정하여 자기의 반성 및 평가를 행할 수 있도록 개방형 자기평가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세 번째, 자기평가 결과를 교수자, 또래 학습자 또는 학부모에게도 서로 공유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 요소를 포함한 자기평가지를 고안하고 이를 활용한 평가 방식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자기평가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의 수학학습능력 자신감, 수학교과태도, 자기관리, 자기전략, 메타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수학클리닉 검사지를 재구성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중도포기자를 제외한 후 5개 항목의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PASW 22.0(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수학학습능력 자신감. 자기전략, 메타인지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나타났으며 수학교과태도, 자기관리 2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자기평가가 수학학습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수학학습 자기 전략을 세우고, 메타인지 능력신장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하위 문제인 학습자의 수학 학습 성향이 자기평가지에 어떠한 형태로 기술되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자기평가지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보고 반성함으로서 학습습관이나 태도, 학습상태를 파악하고 발전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 날 배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기 위해 수업에 바른 자세로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기평가지를 통해 질문을 하고 학생과 소통하며 개별 피드백을 제공해 줌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의사소통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평가지를 활용할 때에 학생들이 개방형의 자기평가를 실시해본 횟수가 적으며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더라도 그에 알맞은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 수업과 연계하여 수학일기쓰기 형태의 자기평가를 경험할 기회를 확대해 줄 필요가 있으며 자기평가를 잘 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또래멘토링과 같은 형태로 매칭하여 교사의 부담을 완화하면서 자기평가를 경험을 해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평소에 낮은 수학 교과 성취도로 수업시간에 소외되었던 학생들은 꾸준히 자기평가를 하고 담당 교사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신감이 향상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채워나가는 형태의 학습이 저학년에서부터 이루어진다면 수학 교과의 학습 부진을 해결의 하나의 방법이 되리라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자기평가를활용한 수학 학습이 효과적인 학습자 유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