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거리두기 관점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민규-
dc.contributor.author고유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5:59Z-
dc.date.available2018-11-08T08:05:59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173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47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기-거리두기 관점이 분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노 수준이 높은 69명의 대학생들을 선별한 후, 자기-거리두기 조건, 자기-거리두기 및 타인 공감 조건, 자기-빠져들기 조건에 무선할당 하였다. 각 조건의 참가자들은 개입 전과 후에 분노 및 정서를 평가하는 척도를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거리두기 조건과 자기-거리두기 및 타인 공감 조건의 참가자들은 자기-빠져들기 조건의 참가자들과 비교하여 분노와 부적 정서가 감소하였다. 자기-빠져들기 조건의 참가자들은 자기-거리두기 조건과 자기-거리두기 및 타인 공감 조건의 참가자들과 비교하여 분노와 부적 정서가 증가하였다. 세 집단 간 긍정 정서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거리두기 관점이 분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II. 이론적 배경 5 1. 분노 5 2. 자기-거리두기 7 3. 공감 10 III.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측정 도구 13 1) 실험 과제 13 2)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15 3)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 16 4) 조작 점검 16 3. 연구 절차 17 4. 분석 방법 21 IV. 연구 결과 22 1. 집단 별 주요 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22 2. 조작점검 측정치의 평균 및 표준편차 23 3. 집단 내 처치 효과 25 1) 분노 25 2) 부적 정서 28 3) 긍정 정서 30 4. 집단 간 처치 효과 32 1) 분노 32 2) 부적 정서 34 3) 긍정 정서 36 V. 논의 39 참고 문헌 44 부록 54 Abstract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기-거리두기 관점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self-distancing on anger contro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u Rhee Go-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63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30-
dc.subject.keyword분노-
dc.subject.keyword자기-거리두기-
dc.subject.keyword공감-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