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 및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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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여홍-
dc.contributor.author이정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5:24Z-
dc.date.available2018-11-08T08:05:24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83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3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 양식,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의 관계를 통해 정서표현의 갈등이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서표현 양가성이 높은 대학생들이 어떤 조절양식을 사용할 때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남녀에 따른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 양식의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차이를 주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379명을 대상으로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 정서조절 양식 체크리스트,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 및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의 각 하위요인은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성별은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의 각 하위요인에 따라 대학 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차이가 나는가? 이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WIN Ver. 18.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회귀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 양가성은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과 부적상관이 나왔다. 또한 정서표현 양가성은 회피 분산적 정서조절 양식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능동적 양식, 지지추구적 양식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정서표현의 양가성이 높은 대학생들은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 양식에 따른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의 차이 에 관하여는 정서표현 양가성이 높더라도 능동적 조절양식과 지지추구적 조절양식을 많이 사용하는 집단이 적게 사용하는 집단보다 사회적 적응이 더 높았다. 그러나 회피분산적 양식을 많이 사용하는 집단은 정서표현의 고저에 따라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성별에 따른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에 대한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의 차이에 관하여는 정서표현 양가성은 성별에 따라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은 남학생이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피분산적 양식은 성별에 따라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정서표현 양가성은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에 유의한 부적관계를 나타냈고, 사회적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서 정서조절 양식이 정서표현 양가성보다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하위 영역 중에서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사회적 적응을 더 잘 할 수 있으며, 특히, 정서표현 양가성이 높은 학생들에게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을 통해 정서조절을 할 경우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을 잘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별에 따른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의 차이에서는 정서표현 양가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능동적 양식과 지지추구적 양식을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정서표현 양가성 6 2. 정서조절 양식 10 3.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 16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2 2. 측정 도구 23 3. 자료 분석 25 Ⅳ. 연구 결과 26 1.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27 2.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 양식이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28 3.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 양식이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과의 상호작용 효과 31 4. 성별에 따른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과 대학생활 사회적 적응의 차이 38 Ⅴ. 요약 및 결론 48 1. 요약 및 결과 48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 록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조절 양식 및 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46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30-
dc.subject.keyword정서표현의 양가성-
dc.subject.keyword정서조절 양식-
dc.subject.keyword대학생활의 사회적 적응-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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