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가 활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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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응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5:23Z-
dc.date.available2018-11-08T08:05:23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85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34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2.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평생교육전공 이 응 주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내에 부족한 상담전문인력 대신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이 활동을 지속하기 위하여 상담교육 등의 전문적인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바, 그 참여 동기는 무엇이며, 참여 동기가 활동 지속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2년 현재 경기도의 초·중·고에서 1년이상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해온 경기도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 및 본 조사를 거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참여동기 중 목표지향형과 학습지향형은 활동지속요인 중 심리적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부의 기대와 내적인 기대, 그리고 학습 그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며 교육활동에 참여할수록 학생상담봉사에 즐거움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무엇인가를 알아가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위해 학습하는 내용이 타인을 돕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역할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느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참여동기 중 목표지향형과 학습지향형은 활동지속요인 중 대인관계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에 대한 내외부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학습에 대해 즐겁게 생각하고 교육에 참여할수록 타인과의 관계가 원만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직업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만큼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습 그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위한 학습은 가족 간의 관계와 동료봉사자와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참여동기 중 활동지향형과 목표지향형은 활동지속요인의 환경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리적요인과 대인관계요인과 달리 학습지향형은 활동지속의 환경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사회적으로 더욱 영향력을 미치고 현재보다 발전된 모습을 원하며, 직업적으로 전문성 함양을 추구하는 학습동기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학생상담이라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는 직업적 성취와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두고 있는 목표지향형 동기와 지적인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참여하는 학습지향형 동기가 높을수록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심리적요인과 대인관계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현재 상태에서 변화하고 더욱 발전하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 활동지향형 동기와 목표지향형 동기가 높을수록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환경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교육참여동기는 하나의 동기에 의해 결정되기보다 목표지향형, 학습지향형, 활동지향형 동기라는 세 가지 요인이 중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성인들은 삶에 있어서 배움의 욕구가 발생하면, 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하여 원하는 성과를 이루어 내려고 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유인할 수 있도록 교육참여에 초점을 둔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평생교육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흥미나 요구가 충족될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퇴직 후 중년 이후의 삶을 새롭게 설계하려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이 지역사회의 당면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환경의 변인을 확장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생상담자원봉사의 활동지속에 미치는 교육참여동기의 영향을 일회적인 설문지를 통해 조사한 양적 연구로서 연구자가 상정한 범위 내에서 그 영향력을 밝히는데 그치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와의 면접과 참여관찰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서 심층적으로 밝혀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교육참여동기 9 2. 활동지속요인 17 3. 교육참여동기와 활동지속의 관계 22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모형 및 변인 설정 25 2. 조사대상 26 3. 조사도구 33 4. 자료수집 및 분석 35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2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42 2.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와 활동지속간의 관계 44 3.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가 활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6 4. 논의 52 Ⅴ. 결론 54 1. 요약 54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설문지) 65 표 목 차 <표 Ⅱ-1> Houle과 Morstain & Smart의 참여동기 유형비교 13 <표 Ⅲ-1> 2012년 경기도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지역별 활동인원 현황 27 <표 Ⅲ-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Ⅲ-3> 설문지의 구성내용 34 <표 Ⅲ-4> 예비조사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35 <표 Ⅲ-5> 본조사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36 <표 Ⅲ-6> 교육참여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9 <표 Ⅲ-7> 활동지속요인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41 <표 Ⅳ-1> 교육참여동기와 활동지속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2 <표 Ⅳ-2> 교육참여동기와 활동지속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44 <표 Ⅳ-3> 교육참여동기가 심리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47 <표 Ⅳ-4> 교육참여동기가 대인관계요인에 미치는 영향 48 <표 Ⅳ-5> 교육참여동기가 환경요인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목차 [그림Ⅱ-1] Houle의 교육참여동기 모형 11 [그림Ⅲ-1] 연구모형 2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참여동기가 활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45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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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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