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등학교의 수학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박순식-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5:20Z-
dc.date.available2018-11-08T08:05:20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55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33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2. 2-
dc.description.abstract근래 직업교육이 강조되면서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정착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수학과 교육과정은 예전 전문계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음으로써 전공교과에서 요구하는 수학내용이 연관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마이스터고가 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학교의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수학 교과내용으로 커리큘럼을 만들어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마이스터고 메카트로닉스 계열 학생들의 전공 교과 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전공과 연관되어 필수로 배워야할 수학 교과내용을 선정하고, 필수 수학 내용의 양과 범위를 정함으로써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2.1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실태 및 현황 4 2.2 전문계고 교육과정 변천사 8 2.3 전문교과와 수학교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14 Ⅲ. 본론 3.1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17 3.2 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의 전문교과 교육과정 분석 21 3.3 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의 수학교과 교육과정 분석 25 3.4 교과서 세부 분석 및 개선점 고찰 33 Ⅳ. 결론 및 제언 4.1 요약 및 결론 43 4.2 제언 45 [참고문헌] 46| 표 목 차 <표 Ⅲ-1> 20 <표 Ⅲ-2> 24 <표 Ⅲ-3> 26 <표 Ⅲ-4> 28 <표 Ⅲ-5> 30 <표 Ⅲ-6> 32 <표 Ⅲ-7> 36 그 림 목 차 <그림 Ⅱ-1> 6 <그림 Ⅱ-2> 8 <그림 Ⅲ-1> 38 <그림 Ⅲ-2> 38 <그림 Ⅲ-3> 3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마이스터고등학교의 수학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81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51-
dc.subject.keyword마이스터고등학교-
dc.title.subtitle메카트로닉스 분야 학과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