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유통 환경과 대기업의 할인 마트 운영으로 우리의 전통 소비문화를 책임져 왔던 재래 시장이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정부는 재래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상인들의 경영 선진화와 의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해 왔다. 상인 교육은 상인들의 경영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시장경영진흥원의 운영 속에 그동안 많은 상인들이 교육을 받아 왔다. 이에 이번 연구를 통해 상인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와 관련 상인들의 교육 만족은 기업가 정신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는 상인 대학 교육 경험이 있는 상인들(18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가설은 총 2가지로, “상인 교육 서비스 품질은 교육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와 “상인 교육 만족은 상인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이다. 데이터의 검증은 SPSS 16.0을 사용했으며,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는,
1) 상인 교육 서비스 품질은 교육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2) 상인 교육 만족은 상인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상인 교육 서비스 품질의 제고를 통한 상인들의 교육 만족을 증진화하는 방안을 계속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교육 만족이 궁극적으로 상인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개선된 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