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 전기자동차 특허기술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승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윤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4:4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4:40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other | 1203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19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지식재산공학과,2011.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미쓰비시 전기자동차의 특허기술을 분석하였다. 2009년 7월 양산형으로는 세계 최초로 출시된 미쓰비시 전기자동차에 대한 특허기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자동차의 시장진출 전략 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선행 연구 자료에서는 전기자동차 특허평가 국제특허분류(IPC)를 바탕으로 기술 분포 비중을 살펴 본 결과, B60L(전기적 추진차량의 전기장치 또는 추진장치, 차량용 자기적 현가 또는 부양 장치, 차량용 전기적 제동방식 일반)분야의 점유율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최근 10년간 미쓰비시자동차에서 한국, 미국, 일본에 출원한 특허정보를 검색 데이터베이스인 윕스(WIPS)를 이용하여 100% 전기자동차에 대한 사항만 추출한 결과, 일본(62건), 미국(15건), 한국(6건) 순으로 자료가 취득 되었고, ‘06~’08년 사이에 최근 10년간 전체 특허의 67%가 출원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로써 ‘09년 7월 전기자동차 시판에 앞서 3년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고, 일본에서 출원된 기술 분야별 주요내용은 첫 번째 ’차체구조분야‘. 두 번째 ’충전장치‘ 세 번째 ’배터리케이스‘ 네 번째 ’배터리탑재‘ 다섯 번째 ’기타 운행 장치‘ 등으로써, 선행연구 자료의 기술분야별 점유율 조사내용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나, 핵심부품 및 충전 인프라 관련 특허기술은 출원된 것이 없었다. 전기자동차 시장수요는 전기차충전소 등 인프라가 확보된 곳에서 발생 한다. 미쓰비시 전기자동차 시장전략은 이와 같은 구비요건이 잘 갖추어진 일본에 중점적으로 특허출원이 추진된 이유로 보인다. 전기자동차는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에 종속된 것으로 인식했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을 가진 굴지의 자동차 완성업체들을 제치고,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자동차를 출시한 미쓰비시자동차 사례는 향후 자동차 공급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특히 전기자동차 시장창출의 요건은 인프라 확보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현재와 같이 한정된 충전 인프라 환경에서는, 전기모터를 주동력으로 하되 배터리 방전 방지를 위해 기존의 가솔린 인프라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제품방식(例 : GM 시보레 볼트)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쓰비시 전기자동차 특허기술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는 완성차업체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제도적인 표준특허, 배터리 등 연관산업 분야별 핵심특허기술 기반과 장․단기적인 전기자동차 수요시장 전망 측면에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유도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시장분석과 단계적인 기술전략에 대한 심도 있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 문 초 록 i 목 차 ii 표 목 차 iii 그 림 목 차 iv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전기자동차 기술 분류 3 2. 미쓰비시 전기자동차 구조 5 3. 미쓰비시 전기자동차 기술특징 10 4. 전기자동차 발전방향 12 5. 전기자동차 선행연구조사 14 Ⅲ. 연구대상 및 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방법 21 Ⅳ. 연구결과 23 Ⅴ. 결 론 36 참 고 문 헌 39 부 록 40 ABSTRACT 5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미쓰비시 전기자동차 특허기술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KIM, CHONGYO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CHONGYO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산업대학원 지식재산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74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039 | - |
dc.subject.keyword | 미쓰비시 | - |
dc.subject.keyword | 전기자동차 | - |
dc.subject.keyword | 특허기술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