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S 톨게이트의 새로운 서비스수준 효과척도에 관한 연구 : 청계 톨게이트 하행 차로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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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승환-
dc.contributor.author윤현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31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31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86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6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5-
dc.description.abstractETCS 적용으로 톨게이트 이용형태가 변화함으로써 고속도로 톨플라자의 효과척도인 평균 대기행렬 길이를 통한 서비스 수준 분석 방법은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TCS 방식의 톨게이트를 포함하는 고속도로 톨프라자의 서비스 수준 분석을 위한 새로운 효과척도로 톨프라자 통과시간을 선정하였으며, 톨프라자 통과시간을 이용한 서비스 수준 분석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TCS 방식의 톨게이트를 포함하고 있는 톨프라자(한국도로공사 청계영업소)에서 수집된 교통량, ETCS 이용율, 차로 개방수, 대기행렬길이 등의 자료를 시뮬레이션 툴(SIMPLUS)에 적용하여 톨프라자 통과시간을 산출하고, 대기행렬 길이와 톨프라자 통과시간 자료에 대해 단순회귀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상관성 분석 및 회귀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결과 기존의 효과척도인 평균 대기행렬길이와 가장 상관성이 높은 파라메타는 평균 통과시간으로 분석되어 새로운 효과척도로 가장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톨프라자 서비스 수준 선정 기준을 제안하였다. 표삽입-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례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 6 2.1 톨게이트 시스템 = 6 2.2 관련 이론 = 12 2.3 관련연구 고찰 = 16 제 3 장 ETCS를 고려한 톨게이트 LOS 연구 = 27 3.1 ETCS 운영 효과 및 활용성 검토 = 27 3.2 ETCS를 고려한 새로운 톨게이트 LOS 효과척도 연구 = 32 3.3 제안기법의 검증 및 평가 = 34 제 4 장 결론 및 향후과제 = 41 4.1 결론 = 41 4.2 향후연구과제 = 42 참고문헌 = 43 Abstract =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ETCS 톨게이트의 새로운 서비스수준 효과척도에 관한 연구 : 청계 톨게이트 하행 차로를 대상으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1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60-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method based on analysis average queue length, as a measure of effect, starts to show its limitations for the newly employed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s(ETCS).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measure of effect for highway toll-plaza that incorporate ETCS toll-gates. The new measure of effect is chosen to be the passing time. We also suggest a new criterion for calculating level of service using passing time. In this study, we collect data for analysis at toll plazas that include ETCS toll gates. The collected data includes traffic volume, ETCS usage rate, number of open lanes and queue lengths. We also use SIMPLUS as the simulation tool to drive toll plaza passing time. We analyze the data correlation between queue length and toll plaza passing time, and develop regression functions through simple regression analysis. Finally, we state the results of our study to be two dimensional. We have identified toll plaza passing time as a more appropriate measure as compared to average queue length. We have also proposed a new criterion in terms of toll plaza passing time for determinating the level of service. 표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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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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