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부모 학습동아리의 성장과정과 그 과정에서 동아리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확장학습의 특징을 밝히기 위하여 탐색하였다. 또한, 학부모 학습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공동체 내에서 활동체계를 확장시켜 사회적 참여로 나아간 확장학습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부모 학습동아리인 ‘빨강머리 앤’ 사례를 통하여 학부모 학습동아리의 성장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구성원들의 확장학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동아리 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학부모 학습동아리의 활동 경험에 나타난 확장학습 과정의 특성 및 양상을 알기 위해 첫째, 학부모 학습동아리 참여로 어떤 변화를 하였으며,
둘째, 학부모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어떤 확장학습 과정이 일어났는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다. 연구는 주제를 생생하게 드러내기 위해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택하였고 연구참여자들은 4년 이상 학부모 학습동아리를 지속하고 있는 학부모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부모 학습동아리 활동을 참여하며 지속적으로 학부모 학습동아리 ‘빨강머리 앤’ 에 참여하여 열정을 가지고 활동하는 학부모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인터뷰와 참여관찰, 문헌조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면담 내용을 전사하여 그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포함한 문장을 분리하여 유목화 하였다. 면담자료에 대해서는 연구참여자가 강조하거나 자주 언급하는 표현들에 좀 더 주목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 학부모 학습동아리 사례를 통하여 본 구성원들의 학습 경험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에서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부모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학교라는 매개로 구성된 학부모라는 ‘공통분모’ 가 있어 이러한 공통된 관심사로부터 시작하여 경험의 공유를 통하여 모임 안에서 학습 주체로 깨어나고 있었으며, 그 안에서 지역학습공동체로 다양한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서로 연결되고 있었다.
둘째, 학부모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지역과 영역에서 학부모 모임을 실천하였고 그 경험을 공동체 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였다. 다른 구성원들은 그 경험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확대 재생산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같이․가치’ 경험은 학부모 동아리 구성원들이 공동체의 유지와 성장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나타났으며, 가치 지향적이고, 수평적 참여의 특징을 보였다.
셋째, 학부모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활동체계를 뛰어넘어 ‘빨강머리 앤’ 역과 마을이라는 새로운 활동체계를 만들었다. 이는 공동체 내부 안에서의 활동이 아닌 ‘마음․이음․울림’ 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가치를 외부세계로 확장하려는 시도였다.
학부모 학습동아리 학습경험은 확장학습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첫째로, 학부모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의 ‘공통분모’ 경험은 하나에서 여럿이 함께 하는 동질감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구성원들은 학부모로 학교, 육아, 일상적 삶을 하나로 통합시키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학습 주체로 성장하였으며 타인과 연결되었다. 이는 개별적 측면의 확장을 의미하였다. 둘째로, 학부모 학습동아리들의 ‘같이․가치’ 경험은 문제 해결에 있어 수평적 참여를 특징으로 하였다. 이는 수평적 참여를 하나의 중요한 가치로 지향함으로써 신뢰 관계와 역량을 강화시키는 공동체 측면의 확장을 의미하였다. 셋째로, 학부모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의 ‘마음․이음․울림’ 경험은 공동체의 사회적 참여 과정이었다. 지역 학생들과 연대, 지역공동체 만들기 등은 사회의 변화를 일으키는 학습 역동으로써 사회적 측면의 확장을 의미하였다.
학부모 학습동아리 학습 경험은 확장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공통분모’ 경험과 ‘같이․가치’ 경험은 내부에 구심적 학습 역동을 제공하였다. 반면 ‘마음․이음․울림’ 경험은 공동체의 외부를 향한 원심적 학습 역동을 제공하였다. 학부모 학습동아리 학습 경험은 원심적 학습 역동과 구심적 학습 역동이 균형을 이룰 때 활동체계의 확장적 전환을 이루고 있었다.
주제어: 확장학습, 학습동아리, 학부모, 지역학습공동체